본문 바로가기

FM(Football Manager)/팁

2. 에펨(FM) 선수 불만없이 2군으로 강등하기

안녕하세요. 위츠입니다. 오늘도 선수 불만으로 고민하시는 감독을을 위하여 작은 팁 하나 던지고 가겠습니다. 에펨을 조금만 하더라도 대부분 알만한 팁입니다. 하지만 모르는 초보 감독들을 위하여 에펨(FM) 선수 불만없이 2군으로 강등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1군 선수를 2군으로 강등할 때 선수 불만이 종종 뜨곤 합니다. 하지만 1군의 핵심, 주전 선수들을 강등할 일은 별로 없죠. 황당한 경우는 바로 2군 선수를 다시 2군으로 강등할 때 발생하는 불만입니다.

 

주전 선수의 백업이나 1군 경기 경험을 쌓기 위하여 콜업한 2군 선수를 다시 2군으로 돌려보낼 때 불만이 뜬다면 황당하겠죠? 이게 분수도 모르고 감독에게 대들다니...팀 분위기를 해치는 녀석을 방출하고 싶어질 겁니다.

 

하지만 대화를 잘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에펨(FM)에서 선수 불만없이 2군으로 강등하기가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1군 선수나 2군 유스 선수나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 예시를 위해 1군 비드라(Matej Vydra)를 2군으로 강등해보겠습니다. 바로 불만이 뜨고 감독 면담을 요청합니다.

 

 

2. 선수 면담에서 감독은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고 즉시 1군으로 올리겠다는 대화를 선택합니다.

 

 

3. 1군으로 콜업된 선수를 다시 2군으로 강등합니다.

 

 

4. 불만은 커녕 이전 대화 방식에 만족한다네요. ㅋㅋㅋ

 

요약하자면 선수를 2군으로 강등한 후에 선수가 감독 면담을 요청할 때, 감독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1군으로 돌려보내겠다는 대화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2군으로 강등하면 불만이 안뜹니다. 에펨(FM) 선수 불만없이 2군으로 강등하기 정말 쉽죠?

 

Tip: 부상인 선수를 2군으로 강등하면 불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